현역 cpu 중에 가장 가성비 좋은 cpu를 고른다면 라이젠5 4세대 5600이라고 한다. 배그, 롤, 피파 정도 되는 조립 컴퓨터를 찾고 있다면 라이젠5600 버미어를 선택하는 것을 추천한다. 롤 하면서 렉 없이 유튜브도 보고 디코도 하기에 충분한 사양이다.
라이젠5 5600 버미어 성능
원래 사용하던 cpu는10년된 i-5 4670, 그래픽 카드는 rx580이다. 롤은 돌아갔지만 렉이 걸려서 업그레이드를 했다. 이전과 비교한다면 이전에는 게임을 하면 cpu 온도가 60 ~ 70도 이상 올라갔지만 지금은 30 ~ 40도에서 머문다.
컴알못이라 벤치마크 점수, 다른 cpu와의 차이 그런건 잘 모르지만 고사양 RPG 게임이나 비디오 게임을 하지 않거나 롤 배그 피파 또는 단순한 사무 업무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무조건 추천하는 cpu다.
라이젠 5600 기본쿨러 안좋다
라이젠 기본쿨러가 안좋다고 한다. 쿨러를 전문적으로 만드는 회사가 아니여서 약하다는 이야기가 있다. cpu쿨러의 역할은 cpu 온도를 낮춰주기 위함이여서 중요하다. 그래서 2만원 짜리 쿨러를 구매하라고 한다.
DEEP COOL AG400 공랭 쿨러
왼쪽이 딥쿨 AG400 쿨러, 오른쪽은 라이젠 기본쿨러다. 그냥 쿨러 모습만 가도 왜 사람들이 2만원대의 쿨러를 구매하라는 것에 한눈에 이해가 됐다. 기본쿨러와 cpu 온도 비교를 하지 않았지만 보기만 해도 더 온도를 낮춰줄 것만 같다. 조그마한 cpu위에 큰 쿨러가 공기 냉각을 시켜준다니 든든했다.
CPU와 CPU쿨러 설치시 주의 할점
- 쿨러의 cpu의 닿는 부분에 기스방지 테이프 같은 것을 떼야 한다.
- 반드시 써멀구리스를 바르고, 콩알 만큼만 짜서 부착한다.
- 기존에 있던 cpu를 뗄 때는 충분히 컴퓨터를 가열한 후에 천천히 비틀어서 떼자.
라이젠5 5600과 딥쿨 AG400 쿨러 조합을 추천한다. 롤 같은 간단한 게임만 한다면 앞으로 5년 이상은 충분히 사용한다.